서울시 조부모 돌봄수당 30만원 받아가세요

저도 육아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도와주는 사람 한 명이 있고 없고가 엄청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예전처럼 조부모님들께서 육아를 해주기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서울시에서는 조부모 돌봄수당 시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부모 돌봄수당?

이름은 조부모 돌봄수당이라고 되어 있지만, 4촌 이내 친인척 중 1명이 손자녀(조카)을 돌봐주는 경우나 민간돌봄서비스를 이용 하더라도 적용됩니다.

  • 육아조력자 돌봄 지원 : 4촌이내 친인척 중 1명이 손자녀(조카) 돌봄수행시 지원
  • 민간 돌봄서비스 이용권 : 서울시 에서 지정한 민간기관의 돌봄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이용권 제공

📌둘 중 하나만 이용 가능하며, 정부지원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시 지원 불가

조건

만 24개월 이상~만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지원액

만 24개월 이상~만 36개월 이하 영아에 대해서 1명당 월 30만원 을 지원합니다.
월 40시간 이상 양육 또는 서비스 이용 시에 최대 13개월 지원(연령 초과 전까지)

📌영아 2~3명인 경우 추가 지급

40시간을 양육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약 1시간 20분 정도 양육을 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것을 시급으로 환산할 경우에는 대략 7500원 정도가 나옵니다. 보통 돈을 받기 위해서 양육하는 것은 아니니, 이 정도면 괜찮은 금액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시행시기

2023년 9월 시행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복지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알아두시면 육아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