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고령자 노인 모드 부모님께 알려드려!

요즘 디지털로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상태를 유지할 것만 같던 은행도 언젠가부터 모바일앱으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에는 다수의 고령자(노인)분들이 계시는데, 이 빠른 흐름을 따라가지를 못한다는 점입니다. 종종 저 같은 젊은 사람도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로 변화가 빠르니까요.

정부에서는 고령자 분들의 불편함을 해소시키고자 시중 18개 은행을 대상으로 은행앱에 고령자 모드를 추가하게 하였습니다. 6월말 기준으로 모든 은행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령자 모드

고령자모드는 일반모드에 비해 고령자의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눈건강의 문제와 UI 친숙화 부족 등의 이유가 대표적인데, 이런 이유로 인해서 앱을 통한 뱅킹 서비스 이용 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나 금융권은 용어 또한 생소하고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이 또한 쉽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고령자모드 사용법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하나은행의 앱 입니다.

첫 번째 사진이 일반 모드이고, 세 번째 사진이 고령자 모드를 켠 상태 입니다.

중간 사진을 보시면 ‘간편홈’ 켜기 라고 있는데, 이것을 켜면 고령자 모드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히 고령자 모드를 켰을 때 글씨가 크고, 보기가 더 좋게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별로 조금은 메뉴가 다를 수는 있습니다.

고령자 모드 변화

놓칠 수 있을 것 같아 핵심적인 변화에 대해서만 나열해봤습니다.

1. 직관적인 용어 및 간결한 문장 사용

고령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아이콘을 이해가 쉬운 텍스트로 전환하여 사용

2. 이용빈도 높은 업무 위주 구성

고령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많으면 고령자의 사용에 방해가 될 수 있어 고령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여 혼란을 미연에 방지

3. 편의기능 이용안내 자료 제공

고령자가 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순한 이미지와 쉬운 워딩으로 된 앱의 단계별 이용방법을 설명하는 자료를 제공

4. 금융사기 예방자료 및 신고장치 제공

고령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안내자료 및 신고를 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배치

자세한 사항은 금융위원회의 공고문(http://www.fsc.go.kr:8300/v/pnbt9cxSxi1)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글

📌그냥 앉아서 정부보조금 알림받으세요

📌숨은 보험금이 이렇게 많다고? 기한 지나기 전에!

📌나 빼고 다 받은 165만원 근로장려금

📌저신용 대출, 그냥 정부지원 받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