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시간이 금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시간이 금

5월에는 근로 소득 외의 수익이 있을 경우 종합 소득세를 하여야 하는데요. 종합소득세는 건강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민감하고 중요한 사항입니다. 하지만 바쁜 일정 속에 5월 내로 신고 하는 것을 깜빡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시죠. 이럴 때는 기한 후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가산세

가산세에는 2 종류가 존재합니다.

  1. 무신고 가산세
  2. 납부지연 가산세

📌무신고 가산세

우선 무신고 가산세를 살펴 보겠습니다. 무신고 가산세도 2 종류로 나뉘고, 가산세 또한 다릅니다.

  • 일반무신고 : 무신고 납부세액의 20%
  • 부정무신고 : 무신고 납부 세액의 40%

2개의 차이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일반무신고는 의도와 상관 없이 신고를 못한 경우이고, 부정무신고는 고의적으로 장부를 속이거나 신고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은 일반무신고에 해당할 것이므로, 대략 세액의 20%를 추가로 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납부지연 가산세

‘법정 납부기한으로부터 지연 신고하는 신고 일자’까지 일할 계산한 금액입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납부지연 가산세 : 미납세액 X 경과일수 X 2.2/10,000(0.022%)

위의 공식에서 아실 수 있는 것처럼 미납 기간이 길어질 수록 가산세는 더 커집니다. 무서운 점은 이게 곱하기라는 것이죠. 미납세액이 5,000만원, 1억원 일 때 경과일 수에 따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납부 세액이 이 정도 되는 분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시간 지났다고 이 정도의 금액이 나가는 것은 좀 억울하겠죠?

가산세 감면율

신고기한
가산세 감면율
1개월 이내
50%
1개월 초과 / 3개월 이내
30%
3개월 초과 / 6개월 이내
20%

위에서는 가산세를 계산해봤는데, 사실 신고 기한에 따라 가산세 감면도 가능합니다. 위에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가능한 빨리 신고할 수록 감면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시간이 금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죠. 이 표를 보셨다면 바로 납부 하러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납부 방법

납부 방식은 본래 종합소득세를 제출하는 방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홈택스, 손택스(스마트폰) 또는 세무서 제출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신고

홈택스에 접속하여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기한 후 신고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손택스 신고

손택스에 접속하여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