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이용권 출산했다면 반드시!

첫만남이용권이란

저도 아기를 하나 키우고 있는데요. 생각했던 것 보다 초기에 육아 비용으로 많은 돈이 들어가죠. 실제로 요즘 MZ세대 분들이 애를 낳기 두려워 하는 이유 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이런 고충을 반영하여 정부에서는 2022년 1월 1일부로 출산 아동에게 첫만남이용권이라는 200만원 상당의 금액을 지불함으로써 육아 비용 부담 완화를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첫만남 이용권은 출산 아이 수에 상관 없이 무조건 1인당 200만원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으로 지급합니다. 예외적으로 현금 수령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신청

✅ 조건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정상적으로 출생신고를 하여 주민등록번호를 부여 받은 아이만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식에는 주민센터 방문, 온라인 신청(복지로), 우편 송달 3가지가 있는데요. 출산 이후에는 밖에 나가기도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 온라인 신청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급일

첫만남이용권 지급은 지원대상으로 결정 통보된 날의 익일에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는데요. 지원대상 결정은 접수 후 약 30일 내로 통지가 됩니다. 따라서 지급일은 길어도 30일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사용처

✅ 온라인, 대형마트 사용 가능한가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쿠팡 같은 온라인 마켓과 대형 마트 등 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상품권 구매는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유흥 업종, 사행 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면세점 등

✅ 산후 조리원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산후조리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사용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 때, 첫만남 이용권의 취지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임을 생각해보면 쉽게 유추할 수가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