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수익률 200% 실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수익률 200% 실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으로서 2년간 ‘청년, 기업, 정부’에서 각 400만원씩 적립하여, 만기 시에 1200만월 + @ 의 돈을 지불하는 정채입니다. 중소기업에게는 인재 영입/유지에 도움이 되고, 중소기업청년에게는 미래설계에 대한 발판을 마련해줍니다.

정리하면 2년 동안 총 400만원만 납입하면 2년 후에 1200만원 + @를 돌려 받는다! 라고 기억하시면 됩니다. 즉, 수익률 200% 의 효과를 보는 셈이죠.

조건

개인과 기업이 모두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개인

  • 연령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군 경력자는 복무기간을 반영하여 최고 만 39세까지 가능)
  • 고용보험 이력 :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자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
  • 학력 : 제한은 없음. 단,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휴학 중인 자는 제외(졸업예정자 가능)

기업

공제 가입 대상 청년의 정규직 채용일 기준, 직전 3월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50인 미만’ 을 고용하고 있는 건설업·제조업 중소기업

조건이 너무 복잡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회사 사수분들에게 물어보는게 제일 빠르겠죠?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신청-과정

위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전체적인 신청 프로세스입니다. 참고용으로 봐두시면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아래 내용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1.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 에서 참여 신청(심사 약 10일 소요) [기업이 신청]
  2.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 에서 청약 신청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에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신청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기간이 지날 경우 신청 불가합니다.

너무 중요해서 다시 말씀드립니다. 6개월 내에 하지 않으면, 800만원+@ 의 혜택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위의 신청 순서에 나와 있듯이 ‘워크넷에 먼저 참여 신청’ 을 한 후에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워크넷 참여 신청[기업에서 신청]의 경우 심사 소요일이 10일 정도 되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셔서 일찍 신청하셔야 합니다. 보셨다면 바로 신청 하는게 낫다는 의미죠.

만기신청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청년내일채움공제는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기 부담금
  • 취업지원금
  • 기업기여금

이 중에 하나라도 미납이 된다면 만기 시에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미지급이 있다면 반드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만기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본인만 신청가능하며, 접수일 이후 15일 이내(공휴일 제외) 계좌에 입금됩니다.

중도해지

사정이 있어서 중도해지를 원하실 수가 있는데,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신청자
계약취소
계약일로부터 1개월 내청년 또는 기업 택 1
중도해지계약일로부터 1개월 초과 시 청년과 기업 모두 신청

계약일로부터 1개월을 기준으로 계약취소 또는 중도해지로 나뉩니다. 1개월 내로 신청한다면 기업 또는 청년 중 아무나 신청하면 되고, 1개월 이후에는 양측 모두가 신청을 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유선 통보는 인정되지 않고, 홈페이지에서 직접 취소를 하셔야 합니다.

중도해지 방법

  1.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접속
  2. 공인인증서 로그인
  3. 마이페이지
  4. 상품계약 관리

📌놓치고 있는 혜택

2년간 일하면서 경력과 함께 추가적인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만약, 2년 이후에도 회사에서 계속 재직하고 싶으시다면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는 점 있지 마세요!

📌이외에 추가적인 문의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유료) (3번 → 8번) 으로 전화 주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