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미발행신고 포상금까지?

하는 이유?

요즘 대부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한다지만, 아직도 현금 지불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현금 사용의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게 되는데요. 가장 큰 목적은 연말정산 시의 세제 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의 연간 합계액이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총 급여액의 20% 또는 300만원 중 적은 금액’으로 공제를 받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최대 3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한 셈이죠. 13월의 급여라는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닌 것 같습니다.

내역조회

종종 현금영수증 내역이 조회가 안되거나 금액이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아래는 대표적인 2가지 경우입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주민등록번호 변경 시 자동합산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용금액 보다 적은 현금영수증 내역이 적을 수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신청 시 기존 주민등록번호로 귀속된 사용내역과 현재 주민등록번호로 귀속된 사용내역 조회 후 합산하여 신고하시면 해결됩니다.

주민번호가 중복된 경우

  1. 홈택스 회원가입 후 로그인
  2. 조회/발급
  3. 현금영수증 수정
  4. 현금영수증 주민등록번호 중복자 본인확인
  5. 가맹점사업자번호, 승인번호, 거래일자 조회·등록

미발행신고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에 있는 사업자는는 건당 거래금액이 10만원 이상인 경우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아도 현금영수증을 의무발행 하여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법을 무시한 채 발행을 거부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홈택스·손택스를 통해 아래와 같은 거래 서류를 제출해서 미발급 사실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 계약서
  • 영수증
  • 무통장 입금증

참고로 발급거부나 미발급에 대해서 신고를 할 경우에는 ‘발급하지 않은 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까지 신고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발생일로부터 5년 이내에 거래 당사자(소비자)가 직접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발행 신고는 홈택스(홈페이지) 또는 손택스(스마트폰앱)에서 가능합니다.

📌미발행신고(홈택스)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아래의 순서대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1. 상담/제보
  2.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3. 현금영수증미발급
  4. 현금영수증 신고하기
  5.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

홈택스-현금영수증-미발급신고

📌미발행신고(손택스)

손택스에 접속하셔서 아래의 순서대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1. 상담제보
  2. 현굼영수증 미발급신고

손택스-현금영수증-미발급신고

현금영수증-포상금-이미지

답글 남기기